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이슈

'N번방', '박사' 정체는 조주빈

 

 

23일 SBS 8 뉴스에서 미성년자 등을 협박해 성 착취 영상을 불법 제작, 유포한 혐의를 받는

이른바 '박사방' 사건의 주동자로 알려진 조모씨의 신상(조주빈 나이, 조주빈 학교, 조주빈 얼굴, 조주빈 전공)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름 : 조주빈

 

닉네임 : 박사

 

나이 : 1995년 10월 14일 25세

 

학교 : 인하공전(인하공업 전문대학)

 

직업 : 무직

 

학력 : 인천 용일 초등학교,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중, 고등학교, 인하공업 전문대학 정보통신과 전문학사

 

범죄 혐의 : 박사방 - 아동 포르노 제작, 강제추행, 범죄 단체 조직죄 등(약 7개 이상)

               기타 - 협박죄, 살인예비음모죄, 마약 등

 

개요 - N번방 성착취물 제작 및 유포 사건의 피의자. 병무청 사회복무요원 최모씨의 개인정보 조회등의 도움을 받아 닉네님 부따와 사마귀, 이기야, 김승민, 느므, 지킬박사 원경학 등 많은 관리자와 함께 텔레그램 박사방을 운영하며 16명의 미성년자를 포함한 74명의 여성을 협박하여 성 착취 영상을 제작하고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범행이 매우 악랄하고 전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어 성범죄자로서 최초로 경찰은 신상공개위원회를 열어 2020년 3월 24일, 언론에 얼굴과 신상을 공개했다. 살인 혐의를 받았던 피의자가 신상이 공개된 경우는 많았으나 살인 혐의가 없는 경우로는 조주빈이 처음이다. 이러한 조치는 해당 인물이 저지른 사건의 심각성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2020년 3월 23일, SBS 8시 뉴스에서 이를 최초로 단독 보도했다. 이후 연합뉴스 등에서도 공개했다. 참고로 경찰이 다음날에 신상정보 공개 심의위원회를 열고 12시에 신상을 공개할지 결정할 방침이었으나 SBS가 하루 먼저 공개했다. 예정대로 경찰은 심의위원회를 열었고, 오후 3시 경 신상공개 결정을 내렸다. 3월 25일 오전 8시쯤 조주빈을 검찰에 송치하면서 경찰의 포토라인을 통해 얼굴을 공개하기로 했다.

SBS에 따르면 조주빈은 1995년생으로 인하공업전문대학 정보통신과를 14학번으로 입학하여, 2018년에 졸업하였다. 현재는 무직이다.

MBC에서 조주빈의 대학 동기, 군대 후임 등의 지인들과 인터뷰를 했다. 대학교에서는 친구와 어울리려고 하지 않는 조용한 성격이었지만 군대에서는 후임을 괴롭혔다고 한다. 대학 재학 중 여자친구를 사귄 적은 없으며 여자 후배나 동기들과도 말을 섞으려 하지 않았다고 한다.

출처 - 나무위키

 

SBS는 "N번방 사건이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잔혹한 성범죄인 동시에 피해자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남긴 중대한 범죄라고 판단했다"며 "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구속된 피의자의 얼굴과 이름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SBS의 보도에 따르면 조주빈은 정보통신 전공으로 학보사 편집국장으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교내 성적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을 만 했지만, 재학 당시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8년 대학 졸업 후 사기 등의 범죄 행각을 시작했으며, 지난 2019년 9월부터 텔레그램에서 박사방 운영까지 한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편, 경찰을 조주빈을 구속한 뒤 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성 착취 영상물을 보기 위해 '박사방'에 참여한 이용자들의 신상을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SBS 8시 뉴스

 

 

 

피의자 조주빈이 학보사 편집국장 활동 당시 작성했던 글

 

 

 

 

 

 

 

 

 

 

N번방 박사 조주빈 25세